반응형
오늘은 미국의 대표적 취업비자인 H1B 비자를 받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공유드려보려고 합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H1B 비자를 제일 많이 신청하는 사람들은 F1 학생비자를 통하여 미국에 들어와 있는 유학생입니다.
그리고 그 외에 J1 비자나 한국에서 취업을 원하는 사람들이 H1B 비자를 많이 신청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1. H1B 비자란 무엇인가?
- H1B 비자는 미국에서 전문직업에 종사하려는 외국인 노동자에게 주어지는 비자입니다.
- 이 비자는 주로 IT, 공학, 의학 등의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을 위해 사용됩니다.
- 위 내용만 보면 매우 대단한 사람들만 신청이 가능할 것 같지만, 4년제 대학교 학위만 있다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 1년에 약 8,5000개의 H1B 비자만을 미국에서 발급해주고 있습니다.
- 이 중에서 석사이상 학위자가에게 할당된 H1B 비자 수량은 20,000개입니다.
- 그리고 나머지 수량은 58,200개의 비자 수량은 석박사 + 학사학위자가 받을 수 있는 비자 수량입니다.
- 왜 전체 8,5000개 에서 20,000개를 빼면 65,000개가 아닌지 궁금하신 분들은 H1B 비자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 놓은 "H1B 취업비자를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 글을 참고해 주세요.
2. H1B 비자 신청 자격기준
- H1B 신청자는 학사학위나 동등 이상의 자격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 컴퓨터 공학자의 경우 컴퓨터 공학 학사학위 또는 관련 분야의 학사학위를 가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학위가 없다면 대학교 4년과 동등한 약 12년 의 경력이 있으면 됩니다.
- 따라서 미국에 유학을 온 대학생들이 4년제 대학교를 졸업한 후에 미국에서 취업을 하려면 꼭 H1B 비자를 받아야 계속해서 미국에서 거주하면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3. H1B 비자 스폰서란 무엇인가?
- H1B 비자를 받기 위해서는 자신을 고용해 줄 회사를 찾아야 합니다.
- 그리고 이력서를 넣고 합격을 하셔야 합니다.
- 이렇게 회사에 합격을 한 후에 회사에서 지원자에게 H1B 비자를 받을 수 있게 회사가 보증을 서주는 것을 스폰받는다라고 이야기 합니다.
- 회사 마사 H1B 비자를 지원해주는 회사가 있고, H1B 비자를 지원해주지 않는 회사가 있기 때문에 지원할 때 꼭 회사에게 스폰가능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 보통은 회사에서 H1B 비자를 스폰해주는 것을 부담스러워 할 수도 있기에, 회사를 찾아서 스폰받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4. 한국에서 졸업한 대학생이 H1B 받을 수 있나?
- 한국에서 막 대학교를 졸업한 대학생이 미국에 취업을 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 왜냐하면 한국에서 대학교를 졸업한 대학생들보다 영어를 훨씬 잘하는 미국에서 유학 중인 유학생들이 이미 어마어마하게 미국에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 한국에서 지원하는 학생들은 이러한 유학생들과의 경쟁에서 이겨야지만 회사의 스폰을 받을 수 깄게 됩니다.
- 100% 불가능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전 세계에서 미국으로 유학온 유학생들을 경쟁에서 이기는 것이 가능할지에 대해서는 각자 생각에 맡기도록 하겠습니다.
5. 한국에서 경력을 가지고 있는 회사원은 H1B 받을 수 있나?
- 미국은 명문 대학교를 막 졸업한 사람보다는 좋은 경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따라서 한국에서 대학교를 졸업했다고 하더라도, 한국에 있는 회사에서 기술적으로 본인이 가지고 있는 경력이 있다면 이것을 어필하여 충분히 미국회사에 지원을 하실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한국이 잘하는 반도체 분야, IT 분야 또는 배터리 분야와 같은 기술을 가지고 있는 공대생이라면 영어를 조금 못하더라도 경력으로 밀어붙여 H1B 비자를 충분히 스폰받으실 수 있습니다.
6. J1인턴/트레이니 비자를 통해서 H1B 받기
- 본인은 한국에서 대학교를 졸업하고, 공대 계열 경력도 없어서 미국에 지우너 할 방법이 없다는 사람들은 J1 비자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 하지만 한 번에 좋은 대우를 받으면서 좋은 연봉을 받으면서 회사 생활을 하는 것은 포기하셔야 합니다.
- 하지만 H1B 비자를 받은 후에 또는 영주권까지 받은 후에는 더 좋은 회사로 이직을 하면서 조금씩 연봉을 높여가는 것은 가능합니다.
- J1 인턴 비자 또는 J1 트레이니 비자를 받아서 미국에 있는 한인기업에 취업을 하세요.
- 그리고 한인기업에서 인정을 받으면 H1B 비자를 스폰받을 수 있습니다.
- 이러한 한인기업에는 미국 유학생들이 H1B 비자를 스폰받으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틈새를 이용하여 한국에서 온 J1비자들이 파고들 수 있습니다.
- 하지만 J1 비자로 일을 한 회사에서 100% H1B 비자를 스폰해준다는 보장은 없기 때문에 도박을 하셔야 합니다.
- 실제로 매우 많은 수의 J1 비자 인턴/트레이니 지원자들이 이러한 방법으로 미국에서 H1B 취업비자, 영주권을 획득하고 있습니다.
- 이 방법이 아니라면 미국에서 취업을 할 방법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 합니다.
- J1 비자로 한인회사에 가기 전에 본인이 갈 회사가 H1B 비자를 스폰해 줄 수 있는 회사인지 알아보는 방법은 "H1B 비자 /영주권 스폰이 가능한지 확인하는 방법 최초 공개" 글을 참고해 주세요.
오늘은 H1B 취업비자가 어떠한 비자인지 간략하게 알아보고, J1 비자를 통해서 H1B 취업비자를 받을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미국취업, 인턴, 비자, 영주권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에서 미국 취업하는 방법 소개!! (4) | 2023.10.14 |
---|---|
전문대 출신 이공계 대학생의 J1 인턴 근무지 관련 고민 (캘리포니아 VS 조지아) (2) | 2023.10.13 |
미국 J1인턴, 한인기업으로 가도 될까요? 안될까요? (1) | 2023.10.07 |
Tesla / 테슬라 에 이력서 넣고 떨어지면 받는 이메일 공개!!, 테슬라 채용절차 공개!! / 테슬라 취업 / 테슬라 이직 (0) | 2023.10.06 |
J1 미국인턴 초기 정착비용 정리 (LA 주변 동네 기준) ㅣ J1인턴 (0) | 2023.10.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