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국에 F1 학생비자 또는 J1 인턴/J1트레이니 비자로 들어와서 신분 변경을 하며 미국에서 존버를 하고, 최종적으로 영주권으로 신분을 변경하다는 말을 들어보신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저도 처음에 미국 이민을 준비할 때, 비자? 미국 거주신분? 미국 영주권? 이게 다 무슨 말을 하는지 잘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예전의 저처럼 처음으로 미국 이민, 취업, 유학 관련하여 자료를 알아보시는 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미국에서 신분을 변경을 하다는 것이 어떠한 것인지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신분변경에 대해서 이해하시려면 미국 비자란 무엇인지부터 알아야 합니다.
1. 미국 비자 (관광비자, 학생비자, 취업비자, 주재원비자 등...)
-. 미국비자는 미국에 방문하기 위해서, 방문 목적에 맞게 미국으로부터 입국 허가를 받은 문서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 관광을 위한 B비자
- 유학을 위한 F1비자
- 교환프로그램을 위한 J1 비자
- 취업을 위한 H1B 비자
- 주재원 L비자
- 예술 관련 직종 취업을 위한 O비자
-. 목적에 맞게 미국에 VISA를 신청하시게 되면, 주한 미 대사관에서 인터뷰 통과 후 여권을 제출하면 여권에 VISA 를 붙여서 되돌려 주게 됩니다.
-. 각각의 비자는 비자의 목적과 종류에 따라 유효기간이 다르게 존재합니다.
-. 여권에 붙어있는 VISA의 유효기간 내에서만 미국에 입국이 가능하며, 비자가 만료되게 되면 다시 신청하여 비자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2. ESTA 비자?
-. 흔히들 미국에 관광을 가기 위해 받는 ESTA라는 비자가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 계신 것이 ESTA는 비자가 아닙니다. 단순 미국 방문을 허가해주는 전자 시스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 ESTA : Electronic System for Travel Authorization의 약자입니다.
- 미국에 관광 또는 비즈니스 목적으로 단기 방문하는 국제 여행자를 위한 전자 여행 허가 시스템입니다.
- 이것은 비자가 아닙니다.
- 비자가 아니라 최대 90일까지만 미국에 방문을 할 수 있도록 허가를 해준 비자면제 프로그램인 것입니다.
- 잠시 미국 방문을 허용한 것이고, 비자 없이 미국에 들어갔다가 나오는 것입니다.
3. 미국에서 신분 변경?
-. 조선시대 양반이나 노비와 같은 신분을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미국에서 비자 만료 후에도 합법적으로 머무르기 위해서 신청하여 허가를 받는 것이 신분 변경입니다.
4. 신분변경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 예를 들어 F1학생비자로 2023년 1월에 비자를 받았다고 하겠습니다.
- F1 비자의 유효 기간은 2023년 1월 1일 ~ 2027년 12월 31일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 이 F1 학생비자를 받은 사람은 미국에서 2027년 12월 31일까지만 학생비자로 머무를 수 있습니다.
- 그리고 F1 비자가 만료되게 되면 지체 없이 한국으로 1달 내에 돌아가셔야 합니다.
- 다시 미국으로 들어오기 위해서는 한국에서 다시 비자를 신청한 후에 인터뷰를 보고 똑같이 다시 비자를 받아야지 미국에 입국이 가능합니다.
- 하지만 비자가 만료되기 전 2027년 1월 1일에 미국에서 J1 인턴을 하기 위해 한국으로 돌아와서 J1비자 신청을 다시 하지 않고, 미국 내에서 J1 비자 신청을 했다고 예를 들겠습니다.
- 그리고 J1 인턴 승인을 받아, 미국 내에서 F1 학생 비자에서 J1 인턴 비자를 받았습니다.
- J1 승인을 받았지만, 한국에서 처럼 여권에 VISA를 붙여주진 않습니다.
- 여권에 붙은 J1 비자는 없지만, F1 --> J1으로 신분이 변경되어, 비자 없이 J1신분으로 변경됨을 확인해 주는 문서 한 장을 받게 됩니다.
- 쉽게 말해서, 여권에 붙여주는 것이 VISA인데, 미국 내에서 신청을 하게 되면 여권에 VISA를 붙여주지는 않기 때문에 VISA 를 받은 것이 아니라, 미국에서 J1 인턴으로써 합법적으로 계속 거주할 수 있는 허락을 받은 것을 신분 변경이라고 이야기합니다.
5. 미국 거주신분변경 다시 한번 요약
- 최초 여권에 붙은 비자는 F1 비자
- F1 비자으로 미국에 입국
- 학교에서 공부하다가 F1 비자 기간이 끝나기 전에 미국 내에서 J1인턴 신청을 함
- J1 인턴 허가를 받게 되면 F1 비자가 아닌, J1 신분 허가를 받은 것으로 계속해서 미국 거주를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 여권에 붙여주는 것이 VISA, 신분변경 되었다고 미국 내에서 편지한장 받는것이 신분 변경
6. 미국 내에서 신분변경의 장점 및 단점
-. 미국내 신분 변경의 장점
- 미국 내에서 신분변경을 할 경우, 한국처럼 대사관 인터뷰를 보지 않고도 미국 거주 허락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영사관 인터뷰 예약과 같은 과정이 생략되므로 자격만 된다면 비교적 쉽고 빠르게 신분변경이 가능합니다.
-. 미국 내 신분 변경의 단점
- 여권에 붙은 VISA 가 없기 때문에, 만약에 한국 방문을 위해 미국 밖으로 나가게 되면 더 이상 J1인턴 허가를 받은 것이 유효하지 않습니다.
- 미국 땅을 떠나는 순간 J1허가는 취소가 되며, 다시 입국을 위해서는 주한 미 대사관에 VISA 신청을 하고 인터뷰를 보시고 여권에 VISA를 받아서 입국하셔야 합니다.
7. 미국 내 신분변경 후 한국에 나와야 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 한국에 들어와서 다시 VISA를 신청하고 여권에 VISA를 받아서 입국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 미국 내 신분 변경을 하신 많은 분들이 VISA를 한국에서 다시 받다가 거절당할까 봐 미국 땅 밖으로 나오지를 못합니다.
- 미국 내에서 영주권을 받게 되면 한국으로 나오셔도 신분변경이 취소될 걱적없이 미국으로 다시 입국이 가능합니다.
- 따라서 미국 내에서 신분 변경을 하시고 한국에서 VISA 못 받을까 걱정되어 한국에 못 나오시는 분들은 영주권을 받을 때까지 미국에서 존버를 하곤 합니다.
8. ESTA로 미국 입국 후 신분변경 가능?
- ESTA로 미국에 입국하신 분들은 미국 내 신분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 ESTA (비자면제) --> 비자 면제 = 신분이 없다 --> 이 말은 변경할 할 신분이 없기 때문에 신분 변경신청조차 불가능하다.
- ESTA로 미국에 들어올 때, 여권에 아무런 VISA를 받지 않고 들어오는 것 이기 때문에 신분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 미국 내 신분변경을 하려면, 최초 미국 입국 시 학생비자, 취업비자, 인턴 등과 같이 어떠한 신분이라도 받아서 VISA 여권이 붙이고 들어와야 미국 내 신분 변경이 가능합니다.
- ESTA로 미국에 들어오면, 신분 변경할 아무런 신분을 가지지 않고 입국한 것이기 때문에, 변경할 신분도 없기 때문에 미국 내 신분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 미국 내 신분 변경을 위해서는 최초 입국 시 신분을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미국 내 신분 변경이란 무엇인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미국취업, 인턴, 비자, 영주권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E2 소액투자 미국 이민이 가능할까? 미국 영주권 받을 수 있나? (1) | 2023.09.07 |
---|---|
구글, 애플, 테슬라, 현대차, LG 미국 영주권 스폰 승자는 누구? (0) | 2023.09.01 |
H1B비자, 영주권 스폰이 가능한지 확인하는 방법 최초 공개 (0) | 2023.08.30 |
유학 후 미국 영주권 받으려면 몇년이 필요할까? 유학 후 미국 이민 가능? (1) | 2023.08.29 |
이런사람은 꼭 미국 J1 인턴 오세요_2탄 (2) | 2023.08.27 |